엘지 에어컨 [LG 에어컨 에러코드] 표시창에 [Od] 표시가 나타나요.

LG 3in1/ 2in1 에어컨 [LG 에어컨 에러코드] 표시창에 [Od] 표시가 나타나요.
이런 원인/증상이 있나요?
실외기실의 창문이 닫혀 있어요.
실외기 옆에 물건이 쌓여 있어 환기가 되지 않아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에어컨은 냉매(에어컨 가스)가 액체에서 기체로 바뀔 때 주변의 온도가 낮아지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여름철 도로 위에 물을 뿌리면 수증기로 바뀌면서 주변이 시원해지는 것과 같아요.
이 과정에서 생기는 뜨거운 공기는 실외기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는데, 실외기를 설치한 곳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뜨거운 공기가 건물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실외기실의 온도가 높아져요.
이럴 때는 에어컨이 과열 때문에 고장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스탠드 표시창에 [Od]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실외기실의 환기창이 닫혀 있나요?
→ 환기창 또는 방충망을 열어주세요.

실외기실의 온도가 높으면 뜨거운 공기가 에어컨 내부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실외기실의 창문이나 환기창이 닫혀 있다면 창문을 열어주세요.

잠깐! 더 알아보세요.
환기창의 루버(날개)를 최대한 수평에 가깝게 조절해주세요.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많나요?
→ 실외기 주변의 장애물을 치워서 환기가 잘 되도록 해주세요.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쌓여 있으면 실외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바람이 밖으로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실외기에서 나온 뜨거운 바람은 다시 실외기로 들어가는데요.
이때 에어컨이 과도하게 작동해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고 냉방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환기가 충분히 되도록 실외기의 앞, 옆, 뒤에 놓인 물건을 치워주세요.

실외기가 환기창보다 아래에 설치되어 있나요?
→ 실외기를 환기창과 일직선이 되도록 조정해주세요.

환기창보다 실외기를 낮게 설치하면 실외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공기의 일부가 건물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이때는 받침대를 설치하여 실외기의 위치를 환기창과 일직선이 되도록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받침대는 제품 설치 시 유상으로 설치할 수 있어요.

실외기와 환기창 사이가 먼가요?
→ 실외기의 위치를 옮기기 어렵다면 에어가이드를 설치해주세요.

실외기와 환기창의 사이가 멀수록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실외기실의 온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실외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공기가 바로 건물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에어가이드를 설치해주세요.

잠깐! 더 알아보세요.
LG전자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에어가이드를 설치하면 실외기실의 온도가 약 6~8℃ 정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에어가이드는 가까운 철물점이나 인터넷 쇼핑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LG 3in1/ 2in1 에어컨 [LG 에어컨 난방] 제상이 뜨면서 실외기가 안 돌아가요. 난방이 갑자기 멈춰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제상은 난방 사용 중 발생하는 실외기 성에를 녹이는 기능이에요.
이 때 제상은 실외기에 끼어있는 얼음을 녹이기 위해 잠시 냉방으로 전환을 하는 것으로 냉기의 실내 유입을 막기 위해 팬을 멈추게 됩니다.
겨울철 발생되는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제상 동작 중에는 에어컨 디스플레이 화면에 [제상] 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상 운전 중에는 실외기 쪽 성에가 녹으면서 바닥으로 물이 흐르고 흰 수증기가 보일 수도 있어요.
또한, 순간적으로 성에를 녹여 주다 보니 얼음이 깨지는 듯한 소리가 일시적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겨울철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면 배관을 데우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실내온도가 올라가지 않을 수 있어요.
눈이 오거나 습한 날씨에는 실외기에 성에가 많이 발생해 제상기능이 빈번하게 동작하면서 전체적인 난방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모델에 따라 제상 및 예열 표시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희망 온도를 30도 까지 올려도 제상 또는 예열 구간이 몇 시간씩 지속된다면 서비스매니저 점검이 필요합니다.

출처: LG전자
고객지원: https://www.lge.co.kr/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