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티스토리와 블로그스팟 2개을 같이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확실히 방문자 유입면에선 티스토리가 좋다여겨진하나, 길게 보고 사용한다면 블로그스팟도 괜찮다 생각드는 부분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가장 큰 단점은 카카오 자체광고가 나온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애드센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나오지 않기에 괜찮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건 저 역시 마찮가지 입니다.
현재 구글 애드센스에서 오퍼월 광고를 베타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게 일부 사용자에겐 허용된 것인지 아님 모든 사용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전 활성화 하여 사용하 수 있네요.
오퍼월 광고는 알고 있긴 했는데,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는 일반적인 오퍼월광고와는 달리 5~30초 정도를 보면 보상으로 콘텐츠를 볼수 있게 하는건데, 이게 정식으로 광고형식으로 자리 잡을지 아님 베타버전으로 끝날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히 페이지 rpm이 다른 광고 형식대비 높다 여겨집니다.
근데 이 오퍼월 광고를 애드센스에서 사용하거라 당연 티스토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티스토리에서 구글의 오퍼월광고를 사용하면 정책위반이란 것을 검색을 해 보고 알았는데, 이런 부분을 티스토리에서 공지글을 올리지 않는건 왜인지?
지금도 검색을 해보면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오퍼월 광고를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글들이 보이는데, 따라하다가 잘 못하면 정책위반으로 계정이 일시 정지되거나 아예 삭제 될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블로그스팟은 어떨까?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오퍼월 광고 사용시는 정책위반이라고 하는 듯 한데, 왜 티스토리에서 그럼 공지글을 올려놓지 않는걸까?
티스토리와 애드센스가 연동되어서 사용할 수 있기에 당연히 애드센스에 지원하는 광고는 사용해도 되는 줄 아는 사람이 많을 듯 한데, 저 역시 그런 사람중에 한 사람이였습니다.
티스토리를 대체할 무료 플랫폼이 없는데, 사용하기 편리하고 어느정도 자유로움이 있어 좋긴한데 운영을 함에 있어 좀 미흡한 부분이 느껴집니다.
더군다나 카카오 자체광고가 본문의 상단도 아니고 상,하단에 랜덤으로 나온다는건 좀 과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카카오 자체광고로 인데 cls 도 높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어쩔꺼임?
이에 반해 블로그스팟은 같은 구글계열이여서 그런지 애드센스와 연동이 쉽게 될수 있고, 티스토리 같이 자체광고도 없고, 무엇보다 안정성면에선 짱인듯 합니다.
그러나 이런 큰 장점이 있지만 네이버나 다음에 노출이 잘 되지 않는건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구글검색에서 조차도 티스토리보다 안되는 느낌인데, 정말 구글검색이 같은 계열을 블로그스팟을 정말 우대해 적용해 준다는 느낌은 하나도 없습니다.
좋게 말하면 구글검색은 정말 공평하게 검색에 적용한다는 느낌입니다.
요즘 우리나라만 그런건지 모르지만 경기가 좋지 않아서인지 광고주가 많이 없다는게 느껴집니다. 이런 국내의 여러광고 사이트도 별반 다르지 않는것 같다 여겨집니ㅏㄷ.
애드센스의 경우 현재 페이지 rpm이 말도 안되게 떨어진지 몇달되어 가는데, 도무지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 블로그를 취미로 글을 적으면서 용돈을 벌려고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들도 많을 듯 한데, 기대를 하다 실망하는 경우가 많은 시기기 아닌가 싶습니다.
뭐, 물론 잘 하지시는 분들도 많긴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정말 좋을까?
티스토리나 블로그스팟보다 워드프레스가 가장 좋은 애드센스를 사용하기 좋은 플랫폼이라고 하는걸 검색을 조금만 해 보아도 알 수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해 보니 확실히 자율성에선 탑입니다.
그러나 운영유지에 있어 신경을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금전적으로 비용이 들어가야한다는 건 최대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검색엔진 노출에 있어 블로그스팟보다는 나은 듯하고 티스토리보다는 확실히 안되는 듯 합니ㅏㄷ.
이건 어떤 포스팅이냐에 따라 틀려질 수 있을듯 한데, 전 그렇네요.
티스토리에 카카오 자체광고가 나오고 구글의 오퍼월 광고를 사용하면 정책위반이란 단점이 있긴 하나 방문자 유입에선 가장 좋은 플랫폼이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 그래도 사용해 볼만하다 여겨집니다.
오래 사용할 생각으로 블로그를 선택한다면 워드프레스>블로스팟>티스토리 순으로 전 생각드네요.
워드프레스이 꽃이라고 한다면 플러그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수많은 플러그인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는데 대부분 무료인것만 사용해도 개인 사용자는 불편함이 없을 듯 느껴집니다.